소녀시대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8인조 다국적 걸그룹
K-POP 2세대 대표 아이돌 그룹 중 하나로, '톱 레전드 걸그룹', '국민 걸그룹', 'K-POP 제왕', '걸그룹의 제왕', '걸그룹의 교과서', '걸그룹 끝판왕', '아이돌의 아이돌', '2세대 아이콘' 등의 수식어로 불리며 대한민국 가요계에 큰 한 획을 그은 그룹. 2023년 기준 17년차로 현재까지 현역 아이돌로 활동하고 있다. 더불어 K-POP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에 큰 기여를 한 그룹으로, 오래도록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해외 팬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큰 사랑과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걸그룹 역사상 보이그룹들의 음반 판매량을 이긴 유일한 걸그룹으로 통하며 수많은 후배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고 있다.
2007년 8월 5일, 〈다시 만난 세계〉로 데뷔하였고, 이후 연달아 발매한 〈소녀시대〉, 〈Kissing You〉, 〈Baby Baby〉와 같은 청순, 청량 및 사랑스러운 곡들로 인기를 얻어 데뷔 초부터 탄탄한 팬덤력을 쌓아감과 동시에 인기 걸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다져 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2009년 1월 5일, 〈Gee〉와 〈소원을 말해봐〉의 초메가 히트곡을 탄생시켜 노래는 물론 그룹의 존재 자체가 범국민적 신드롬과 대유행 및 열풍을 일으키고 파리에 이어 아시아 전역에서도 ‘소녀시대 열풍’, ‘지 열풍’, ‘각선미 춤’ 등으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수많은 국내외 팬들을 포함한 전 국민의 사랑을 받는 아이돌 최강자 자리에 올랐다. 이후 〈Oh!〉, 〈Run Devil Run〉, 〈훗〉, 〈The Boys〉, 〈I GOT A BOY〉, 〈Mr.Mr.〉, 〈PARTY〉, 〈Lion Heart〉 등의 곡들을 연달아 모두 히트시키고, 그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엄청난 인기와 파급력을 이끌며 소녀시대는 그야말로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되었다. 아이돌 및 걸그룹 춘추전국시대 속에서도 끝까지 왕좌를 지켜내며 가요계의 역사를 다시 쓴 셈이다.
2022년 8월에는 멤버들 각자 개인 스케줄로 바쁜 와중에도 불구하고 역대급 박터지는 여름 차트 속에서 15주년 기념 정규 앨범 《FOREVER 1》까지 흥행시킴은 물론이고, TV 예능 및 유튜브, 음악 방송, 팬미팅, SMTOWN 콘서트 등의 각종 컴백 활동들까지 모두 성공시키면서 명불허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당해 멜론 연간 TOP 100 진입에 성공하며 걸그룹 최초 3연대(2000년대~2020년대) 연속 음원 연간 차트 진입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멤버
인기
- 엄청난 팬덤력을 지닌 걸그룹의 시초이다. 보통 걸그룹이 보이그룹의 팬덤력과 코어력을 능가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소녀시대는 데뷔 초부터 팬덤이 형성되었을 뿐 아니라 최전성기 이후로는 거의 보이그룹에 맞먹는 그 이상의 팬덤력을 갖추게 되었다. 한 예로 2011년 소녀시대가 모든 여성 그룹 및 남성 그룹을 비롯한 다른 가수들을 다 제치고 The Boys로 연간 앨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보이그룹들을 제치고 걸그룹이 연간 앨범 판매량 1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소녀시대 외에는 전무후무한 엄청난 대기록이다. 2022년 현재까지도 이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2년에는 소녀시대-태티서의 <Twinkle>이 연간 앨범 판매량 8위를 차지했으며, 2013년에는 <I GOT A BOY>가 2위를, 2014년에는 <Mr.Mr.>가 5위를, 2015년에는 <Lion Heart>가 13위를 차지했으며, 태연의 첫 솔로 활동인 <I>가 16위를 기록하며 해당 연도 여자 솔로 중 최고의 기록을 내었다. 2013년부터는 아이돌 세대가 교체되는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녀시대는 걸그룹으로서 팬덤 최강자의 면모를 꾸준히 보여주었다. 음판 암흑기 시절(2세대 - 2.5세대 아이돌들 시절)에 남돌을 능가하는 엄청난 음반 판매량의 기록을 보인 것만 보아도 소녀시대의 팬덤이 얼마나 센지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소녀시대는 가온 앨범 차트에서 월간 1위와 주간 1위를 가장 많이 달성한 걸그룹이다. 그룹만으로도 총 10개월 1위와 21주 1위를 달성했고, 유닛과 솔로를 포함하면 더 높은 기록을 자랑한다. 가온 앨범 차트에서 2022년 8월 기준 역대 모든 가수 중 월간 1위 횟수 3위, 주간 1위 횟수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다른 대기록으로는 가온차트가 생긴 이래로 2022년 8월 지금까지 전무후무한 단일 앨범 3개월 연속 월간 1위라는 기록도 있다. 이 기록이 세워진 지 11년이 다 되가는데도 아직도 깨지지 않는 기록이다. 전성기 시절 소녀시대의 팬덤이 얼마나 강했는지 느껴지는 기록이다.
- 시사저널에서는 2년 연속 연예계 1위, 5년 연속 랭크인을 했는데, 25년 정도 된 시사저널에 소녀시대를 제외하고 아이돌이 순위권에 들어간 것은 보이그룹인 H.O.T.와 god, 방탄소년단 뿐이다.
- 2016년 기준, 한국 갤럽 10년 연속 올해의 가수 TOP 5 안에 랭크되기도 했다. 그 외 류현진과 공동으로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홍보대사에 위촉되거나, 소치 폐막식 때 전 세계로 송출되는 평창 올림픽 홍보 영상에 한류 대표로 아이돌 중에서는 유일하게 등장하는 등 국가적 중요 행사에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이돌로서 활약했다.
- 미국에서 쌓은 인기와 성과 또한 상당하다. 2011년에는 K-POP 가수 최초로 인터스코프 레코드와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미국에 진출해 유명 토크쇼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이후 발매된 <The Boys>가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2위를 기록했다. 2012년에는 유닛 그룹 소녀시대-태티서의 <Twinkle>이 2010년대 아이돌 최초로 빌보드 200 차트 126위에 올랐다. 2013년에는 <I GOT A BOY>가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름과 함께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노래에 랭크되었고, 2014년에는 <Mr.Mr.>가 타임지가 선정한 ‘베스트 송 25’ 올랐다. 그 외에 <Lion Heart>, <Holiday Night>이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다. 현재까지도 이와 관련된 엄청난 성과로 인해 빌보드에서 소녀시대에 대한 언급이 잦은 편이다.
- 해외 팬 또한 굉장히 많다. 2020년 기준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한 뮤직비디오는 총 8개이며, 특히나 <Oh!>가 5번째로 1억 뷰를 기록하면서 2016년 12월 14일 기준, 역대 국내 가수 최초로 1억 뷰 뮤직 비디오 5개를 보유한 그룹이 되었다. 그 외 유닛 그룹 소녀시대-Oh!GG의 싱글 <몰랐니> 뮤직 비디오가 1억 뷰, 태연의 솔로 앨범 <I> 뮤직 비디오가 2억 뷰를 돌파했다.
- 소녀시대의 대표적인 해외 팬클럽인 ‘소시파이드’는 북미 지역에서 최초로 결성된 대한민국 가수 팬클럽으로, 소녀시대가 해외에서 K-POP 인기의 시작을 알렸다는 대표적 예시라고 볼 수 있다.
'여자 아이돌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아이돌 소개 BLACKPINK (0) | 2023.04.13 |
---|---|
여자 아이돌 소개 씨스타 (0) | 2023.04.13 |
여자 아이돌 소개 원더걸스 (0) | 2023.04.12 |
여자 아이돌 소개 IVE (0) | 2023.04.10 |
여자 아이돌 소개 뉴진스 (0) | 2023.04.10 |